서비스안내

광고우편(DM)이란

새소식을 알려드립니다.

공지사항 및 이벤트 등 다양한 포스트몰 소식을 확인해보세요.

광고우편(DM:Direct Mail)

"광고주(廣告主)가 선정한 사람들에게 직접 통제(統制)되어 있는 송달법(送達法)으로 인쇄 기타 어떠한 방법으로든지 광고주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다." 1)

또는

"광고주가 선택한 대상에게 직접적으로 통제 가능한 전달 방법에 의해 인쇄 또는 필서된 광고주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수단" 2)

즉 직접적으로 작용하는 광고인 이른바 직접 광고(Direct Marketing) 가운데 하나로, 직접 우편 광고, 지명 광고, 직송 광고로 번역하며, 보통 그냥 ‘디엠’이라고 부른다”고 한다.3)

이러한 개념들을 종합해볼 때 Direct Mail은 직접 우송에 의한 판매 촉진(Sales Promotion)의 한 형태로서 제품 판매를 위하여 회 사나 대리점이 소비자에게 전달하고 싶은 정보를 특정한 개인이나 단 체에게 우편(Postal)이나 그 밖의 우송 방법(Non-Postal)을 통하여 직접 전달하는 판촉 활동의 한 광고 형태로서 엽서, 서신, 카달로그 전달, PR지 등을 말한다고 할 수 있다.14) Direct Mail은 제품의 세부적인 사항을 직접 전달할 수 있고, 소비자에게 개별적인 조건을 제시함으로써 개인이나 기업이 모두 활 용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의 기본이 되는 소비자의 직접 반응 (Direct Response)을 유도해 내는 매체로서 위치를 잡고 있다.15) Direct Marketing 산업은 시장 해위의 변화, 전통 매체의 혼잡성 증가, 비용의 상승, 그리고 사용자 친화적인 데이터베이스 기 술의 발달과 함께 대단히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산업이다. (Evans, et al. 1996 : Evans, et al. 1995). 소비자의 관점에서 Direct Marketing은 전통적인 쇼칭에 비해 편의성과 상품 구색면에서 많은 이점이 있다.16)

  • 1), 2) 미국 다이렉트 광고 협회. 연차대회. 1938년
  • 13) 송용섭, 리대룡. “현대 광고론” . 1986년.
  • 14) 문형기. 고려대 석사학위논문. 1993년
  • 15) 정보사회연구 학술지. 2002년

BSI Corp. 사업자등록번호 : 314-86-52395

대표이사 박준성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배천규

주소 :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학로 28, 203호

고객센터 : 1599-0749 / 평일 10시 ~ 18시 | help@postmall.co.kr

© POSTMALL. All rights reserved.